본문 바로가기
꿀정보

신용카드, 체크카드, 직불카드 차이점

by JAEMJAEM 2022. 9. 13.

우리나라는 카드 결제가 보편화된 나라 중 하나입니다. 점점 카드사용량은 늘어가는데 정확히 어떤 카드를 어디에 써야하는지 모르는 분들(특히 사회초년생)이 있을 거예요. 그래서 각 카드별 차이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신용카드

먼저 신용카드는 신용을 담보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대금을 일정 기간 뒤에 지불할 수 있도록 유예하는 카드를 말합니다. 선구매 후결제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각 신용카드사에서 발급 가능하며, 카드 발행사와 계약을 체결한 후 할부구매, 현금서비스, 카드론, 리볼빙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발급 주체에 따라 개인카드와 법인카드로 구분되고 사용 가능 지역에 따라 국내 전용 카드와 해외 겸용 카드로 구분합니다. 만 19세 이상 성인부터 발급이 가능하며 신용도에 따라 발급 유무가 결정됩니다..

 

직불카드

상품이나 용역을 구입한 소비자가 대금 결제를 위해 카드를 제시하면 가게에 설치된 단말기를 통해 고객의 은행계좌에서 가게의 은행계좌로 대금이 직접 이체되도록 하는 카드입니다. 은행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며, 직불카드 사용을 위해서는 은행계좌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구매 직후 바로 결제가 되기 때문에 연체의 우려가 없고, 할부 구매가 불가능해 할부수수료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반면, IC칩을 사용하지 않고 결제하는 경우에는 복제로 인한 부정 인출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계좌에 있는 잔액 내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잔액 범위를 넘어선 금액 결제와 할부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체크카드가 아닌 일반 직불카드는 가맹점에서만 이용이 가능한데, 그 수가 적어 사용이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체크카드

직불카드와 신용카드를 절충한 형태의 지불결제수단 카드입니다. 예금계좌 잔액범위내에서 사용한다는 점은 직불카드와 같지만 예금잔액이 부족하더라도 대략 50만원 내에서는 마이너스 대출방식으로 신용공여가 가능해 신용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불카드는 신용카드가맹점을 이용할 수 없지만 체크카드는 신용카드 가맹점에서도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편리합니다.

 

구분 신용카드 직불카드 체크카드
사용처 신용카드 가맹점 직불카드 가맹점 신용카드 가맹점
이용 가능 시간 24시간 오전 8시 ~ 오후 11시 30분 24시간
할인, 포인트 등 부가서비스 제공 미제공 제공
현금서비스 가능 불가능 신용공여 있으면 가능
할부 구매 가능 불가능 불가능
이용한도 신용 한도액 예금 잔액 예금 잔액
결제 방법 선구매 후결제 구매와 동시 결제 구매와 동시 결제
카드 발급처 신용카드사 은행 신용카드사, 저축은행 등
소득공제 연소득 25%를 넘는
사용 금액의 15%
연소득 25%를 넘는 사용금액의 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