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정보

법인카드란? 법인카드 사용용도, 범위

by JAEMJAEM 2022. 9. 15.

요즘 흔히 뉴스에서 많이 보이는 단어가 '법카'입니다. 그래서 법인카드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법인카드란 법인이 사용하는 경비의 투명성을 높이고 세법에 규정된 크레딧카드 의무사용을 충당할 수 있도록 만든 카드입니다. 개인사업자는 발급할 수 없으며, 법인격 회사의 신용도에 따라 은행에서 분류하여 발급합니다. 법인카드를 통해 경비의 규모나 사용처, 시기 등의 집행이나 사후 증빙으로 여러 가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01년부터 세법에서 지출금액에 대해 손비로 인정되어 사용이 증대되었습니다. 기구와 비품, 사무기기, 소모품 등 물품 구매대금이나 접대비 및 복리후생비, 보험과 차량 관련 비용, 기타 교육비, 광고비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법인카드는 법인공용카드와 법인개별카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공용카드는 법인의 신용으로 발급되며 카드에 법인의 이름이 새겨집니다. 법인의 임직원이 사용하는 카드로 법인계좌로 출금되고 대금결제 및 책임은 법인이 일괄적으로 지게 됩니다.

 

개별카드는 법인명과 임직원 개인의 이름이 함께 새겨지는 카드입니다. 법인계좌 뿐만 아니라 개인계좌로도 출금되며, 대금결제는 개인이 책임지고 법인은 연계책임을 지게 됩니다. 카드에 명시된 본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법인카드는 용도를 구분하고 세법에 규정되어 있는 신용카드 의무사용을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반드시 지출내역들이 업무와 관계가 있음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하고, 업무와 상관없다고 판단되는 항목들은 법인 세법상 경비 비용으로 허용되지 않습니다.

 

법인카드는 사용대상, 사용보고 및 지출결의 등의 내용을 기재하고 법인카드사용 신청서 양식을 함께 첨부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법인카드를 이용하려면 사전 신청을 하고 카드를 받아야 합니다. 사용 후에는 반드시 담당관리부에 반납하여야 합니다.

 

댓글